배워서 남 주다 — 12일의 여정, 또 그 다음의 여정

paul lab
3 min readFeb 20, 2021

나누고 싶은 분을 모았어요. 어디서 예산을 받지도 않았고 제가 지원해드리는 것도 아니지만 행동으로 함께 해주실 분을 모았습니다.

누군가에게는 작은 나눔일 수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인생의 방향이 바뀌는 시간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. 또 너무 진지하게 말고 누군가 우리의 지식을 필요로 한다면 기꺼이 나눠드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어요.

처음에 3분이 6개의 세션으로 시작하였고 추후에 4분이 합류하셔서 12개의 세션이 되었네요.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어디에 후원을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포스터가 먼저 나갔습니다. 세션이 채워진 것은 그 다음이었어요.

- 1일차(2/15) : 완전 처음 배우는 코딩(웹/앱/데이터 분석/머신러닝 맛보기)
- 2일차(2/16) : 나만 알기 아까운 딥러닝
- 3일차(2/17) : 쫄지말자 딥러닝 수학
- 4일차(2/18) : 사물인터넷 플랫폼 입문
- 5일차(2/19) : 사물인터넷 그리고 통신 입문
- 6일차(2/20) : AWS 서버리스 초급
- 7일차(2/21) : 이더리움 내부 동작 원리와 이더리움 2.0
- 8일차(2/22) : 알찬 방학을 위한 Python 요약강좌
- 9일차(2/23) : Python 코딩테스트 30문제 풀이
- 10일차(2/24) : Django로 간단한 설문조사 만들기(MBIT)
- 11일차(2/25) : Orange3 조금 더 깊은 맛보기
- 12일차(2/26) : JS로 간단한 Discord 챗봇 만들기

모집은 제가 운영하고 있는 바울랩 단톡방과 강의 공지, 생활코딩 커뮤니티에서 진행했습니다. 대부분의 세션은 하루만에 마감이 되었고 총 1063분이 참여해주셨어요.

아직 절반이 남은 상황이니 마지막까지 잘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. 여기서 멈추지 않고 다음에도 또 진행하도록 할게요. 이 글을 올린 이유이기도 합니다.

꼭 무언가를 가지고 있어야 나눌 수 있는 것은 아니에요. 이제부터 채워가실 분도 채워가는 과정을 나눠 주셔도 괜찮습니다.

여러분들에게 나눔에 대한 마음이 있으시다면 그 분야가 ICT이고 함께 하고 싶은 마음이 드셨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. 여러분이 나눠주신 지식이 누군가에게는 밥이 됩니다. 우리가 ICT 기술을 나누는 이유이죠. :)

거창한 이유 말고, 그냥 한 번 해보고 싶으신 분들도 환영합니다. :)

이 자리를 빌어 감사 인사를 올립니다. 가장 먼저 연락주신 아마존에 창현님, 이 행사 말고도 많은 나눔을 해주셨어요. 항상 알고 있는 지식을 열정적으로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. 카카오 임팩트 펠로우 십에도 선정되신 모두의연구소 김승일 소장님, 이미 많은 씨앗을 뿌리시고 열매를 맺으셨죠. 강의도 정말 재미있게 잘 들었습니다. 제주에 있으시면서도 비영리 프로젝트에 항상 함께해주시는 장성균 교수님, 응원하고 함께합니다. 오랜 시간 제주에서 함께 해온 제주 블록체인 밋업에 수영님, 코로나 맵 프로젝트에도 함께 해주신 지오님과 태욱님, ‘온라인 개학, 스마트 도구에 대한 모든 것’ 비영리 프로젝트에도 함께해주신 이애리 교수님 모두 귀한 시간 나눠 주셔서 감사합니다.

--

--